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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 자기계발

단 한가지로 평생 고객을 만드는 최고의 방법 - 실화, 경청의 힘

by 모두하나REAL 2025.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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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청의 힘은 얼마나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까?

실화를 바탕으로,

진심어린 경청이 한 사람의 인생을 어떻게 송두리채 바꿨는지 보고 함께 느껴봅시다!!!

 

 


 

목차

  1. 한 번의 불만, 인생의 인연이 되다
  2. 감정을 다루는 태도가 관계를 바꾼다
  3. 고객을 대하는 마음의 기술
  4. 결국 남는 것은 ‘사람’
  5. 우리 모두를 위한 실천 지침

1. 한 번의 불만, 인생의 인연이 되다

누구나 인생을 살다 보면, 예기치 못한 불만이나 오해, 그리고 그로 인한 다툼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바로 그 순간, 우리의 태도와 행동 하나가 상대방과의 관계, 더 나아가 우리의 인생까지 바꿔놓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잊곤 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이야기는, 한 회사의 사무실로 ‘화가 머리끝까지 난 고객’이 찾아온 어느 날 아침에서 시작됩니다. 작은 오해와 실수로 15달러의 손실이 생긴 이 고객은, 분노를 가득 안고 항의하러 왔습니다. 그 상황에서 사무실 직원과 사장은 어떻게 대응했을까요?

 

 

실화! 경청의 힘!실화! 경청의 힘!실화! 경청의 힘!
실화! 경청의 힘!

 


2. 감정을 다루는 태도가 관계를 바꾼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군가 화를 내거나 불만을 표출할 때 방어적으로 반응합니다. 하지만 이 회사의 직원은 고객의 이야기를 ‘인내심 있게, 차분히’ 들었습니다. “말허리를 자르고 싶은 충동도 느꼈지만, 그가 하고픈 말을 다 하도록 내버려두었다”고 고백합니다. 그리고 고객의 격분이 가라앉고, 서로의 말을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가 되었을 때, 조용히 말합니다.

 

 

“시카고까지 오셔서 이런 이야기를 제게 들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저희가 엄청난 도움을 받았습니다. 고객님을 화나게 했다면 다른 고객들도 화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것 정말 심각한 일이죠. 고객님의 말씀을 밑그림 삼아 더 열심히 듣고 준비하겠습니다.”

 

이 짧은 문장에 진심 어린 사과, 경청, 그리고 배움의 자세가 모두 담겨 있습니다.

 

 

진심 어린 사과, 경청, 그리고 배움의 자세진심 어린 사과, 경청, 그리고 배움의 자세진심 어린 사과, 경청, 그리고 배움의 자세
진심 어린 사과, 경청, 그리고 배움의 자세

 


3. 고객을 대하는 마음의 기술

놀라운 변화는 여기서 시작됩니다. 고객은 그토록 화가 나서 왔음에도 “제가 사무실로 들고 온 일, 오히려 고맙다”며 진심을 전합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더 이상 엄격한 요구는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죠. 오히려 자신의 태도와 감정까지 이해해주고, “제 입장이라도 틀림없이 그렇게 생각했을 것”이라는 공감의 말까지 듣게 됩니다.

 

 

공감의 말공감의 말공감의 말
공감의 말

 

이후 고객은 단골로 남게 되고, 회사와의 신뢰는 오히려 더욱 깊어집니다. 심지어 나중에는 자신의 실수까지 찾아내 15달러를 다시 돌려보내는, 정직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22년 후, 그는 그 회사의 ‘고객이자 친구’로 남았다는 후일담은 우리에게 큰 울림을 줍니다.

 

 


4. 결국 남는 것은 ‘사람’

회사의 이익, 작은 손실, 일시적인 분노… 모든 것은 시간이 지나면 잊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누군가와 나눈 진심 어린 대화, 신뢰, 용서, 그리고 관계는 시간이 흘러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날의 한 번의 대응, 한 번의 경청이 한 사람의 인생에, 그리고 자신의 인생에도 깊은 흔적을 남긴 것입니다.

 

 

“22년 후, 죽을 때까지 친구로, 고객으로 남았습니다.”

 

이 짧은 문장에는 비즈니스보다 더 중요한 ‘사람’의 가치가 담겨 있습니다.

 

 

비즈니스보다 더 중요한 ‘사람’의 가치비즈니스보다 더 중요한 ‘사람’의 가치비즈니스보다 더 중요한 ‘사람’의 가치
비즈니스보다 더 중요한 ‘사람’의 가치

 


5. 우리 모두를 위한 실천 지침

이 이야기는 단순히 감동을 주는 사례가 아닙니다. 우리 일상, 비즈니스, 친구, 가족, 모든 관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행동의 원칙이 있습니다.

  • 경청의 힘을 믿으세요.
    상대가 아무리 감정이 격해도, 끝까지 듣는 것만으로도 이미 절반의 문제는 풀립니다.
  • 방어하지 말고, 먼저 공감하세요.
    상대의 감정과 입장을 먼저 인정하면, 마음의 문이 열립니다.
  • 실수와 오해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실수를 감추지 말고, 솔직하게 인정하며 고치려고 노력하는 태도가 오히려 신뢰를 만듭니다.
  • 변명 대신 배움의 태도를 가지세요.
    문제가 생겼을 때 남 탓, 변명보다는 ‘이 일이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줄까?’ 고민해보세요.
  • 한 번의 진심이 평생을 바꿀 수 있음을 기억하세요.
    오늘 내 주변에, 내게 불만을 가진 사람에게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 돌아보세요. 그 한 번의 진심이 인생의 인연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 내 곁에 있는 사람을 위해

불평하는 고객, 까다로운 동료, 서운한 가족, 모두 우리 곁의 소중한 인연입니다. 오늘은 그들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는 하루를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한 번의 경청, 한 번의 진심이, 나와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행동지침

  • 오늘 하루, 누군가의 불만과 하소연을 ‘중단 없이’ 끝까지 들어주세요.
  • 문제 상황에서 ‘이게 누구 탓이냐’ 대신 ‘내가 배울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라고 생각해보세요.
  • 내가 먼저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할 일이 있으면 솔직하게 표현해보세요.
  • 다시는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 불편한 고객에게도 ‘한 번쯤 친구가 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가능성을 열어두세요.

이 한 번의 작은 변화가, 22년 후 내 곁에 남을 소중한 인연을 만들지 모릅니다.

이 글을 읽은 오늘, 여러분은 어떤 대화와 어떤 만남을 만들어 가시겠습니까?

 

‘내가 배울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내가 배울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내가 배울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내가 배울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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